본문 바로가기

깨알같은꿀팁

강화도 취가사능 계곡 "함허동천" 따끈리얼후기!!

안녕하세요!! 아이들 여름방학도 시작했고, 본격적인 휴가 철도 시작되었네요. 저희 집도 수영복에 물 마를 날 없이 매일매일 물놀이를 하고 있는데요, 주말을 맞이하여 가족들과 강화도 계곡에 다녀온 이야기 들려드릴게요.



강화도 취사가능계곡
함허동천

주소 : 인천 강화군 화도면 사기리 함허동천
(워낙 유명한 곳이라 네비에 함허동천이라고만 치면 돼요!)
전화 : 032-930-7066
넓은 주차장, 주차비 무료. 입장료 있음.

 


*개요) 사실 며칠 전에 갔던 강화도계곡 신선지계곡, 현대농원에서 아이들이 정말 잘 놀다 와서 또 가려고 가족끼리 모여서 출발했는데, 현대농원이 예약이 안 되는 선착순이어서 평일과는 달리 주말은 9시 전에 자리가 없으며, 지금같은 초극성수기에는 6시에 꽉 찬다고 하더라고요... 그것도 모르고 출발하기 전 9시에 사장님께 전화했더니 벌써 마감이라며 ㅜㅜ 시어머니까지 오셨는데 갑자기 갈 곳이 없어졌지 뭐예요..
대략 난감ㅠㅠ 신선지계곡이 취사가 가능해서 고기랑 음식들을 바리바리 준비했는데, 아시다시피 요새 계곡에서 취사가능한 곳이 거의 없잖아요ㅜㅜ 취사를 포기하고 계곡을 알아보려고 해도 주말 9시에는 이미 예약이 꽉 차서 갈 곳이 없더라고요.. 또르르....
그러던 와중에 검색해서 알아낸 이름도 생소한 함허동천!!
그러나 제가 본 후기들이 계곡물이 너무 없다고 기대하지 말라는 말들이 많아서ㅠㅠ 아이들이 너무 실망할까 봐 망설이게 되더라고요. 그냥 발등까지만 물이 온다고 물놀이는 못할 거 같더라고요. 그래도 다른 선택지가 없어서 출발했어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출발해서 1시간 내외로 금방 도착했답니다. 서울에서도 가깝게 접근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모두를위한 함허동천

정말 갈곳 없어진 저희에겐 고마운 곳이에요. 찰떡같은 멘트가 쓰여있더라고요. "모두를 위한 함허동천"
진짜 야영장은 예약이지만, 그 외에는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넓고 좋았어요.

요금안내문

요금안내문이에요. 강화군에서 운영하는 것인 만큼 저렴한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 미취학아동은 700원이며, 65세 이상은 신분증지참시 무료입장이어서 저희 가족은 성인 4명, 초등학생 1명, 미취학 2명 총 7명이 가서 6,700원의 입장료만 지불했어요.(시어머니가 65세 이상이셔서, 어른 3과 초등학생 1명 가격) 그전에 다녀온 신선지계곡 현대농원도 4만 원이면 저렴하다고 선방했다며 만족했는데, 가격면에서는 뭐 따라 올 수가 없습니다. ㅋㅋㅋ (계곡에 좋은 자리 잡고 비싼 음식 팔아서 자릿세 받는 식당도 너무 많잖아요....🤬하...할많하않......)

함허동천은 조선 전기의 승려 기화가 이곳에서 수도했다고 해서 그의 당호인 함허를 따서 함허동천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합니다. 계곡의 너럭바위에는 기화가 썼다는 '涵虛洞天' 네 글자가 남아 있는데,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 잠겨 있는 곳'이라는 뜻이라네요.

함허동천하늘

구름은 있지만 너무나 예쁜 함허동천의 하늘입니다.
뭐 주차장부터 시작해서 식당이며 매점이며, 음식을 따로 준비하지않아도 걱정이 없겠더라구요.

주차장길

심지어 주차장 아랫쪽에 CU도 있어서, 뭐 편의시설은 걱정안해도됩니다. ㅋㅋ 그와중에 주차장 길도 멋지고 난리납니다.

손수레

야영장, 캠핑장이 있는만큼 주차장입구에 모두가 쓰고 남을만큼의 손수레? 리어카가 구비되어있어요. 자유롭게쓰시고 가실때 제자리에 두시면 되는거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짐이 정말많거나 개고생하고싶지않으면, 당일치기 여행객들은 비추합니다. 집에있는 웨건이나 카트를 가져오시는것을 추천드려요. 저희는 잘모르고 사용했는데요,

 

와.... 일단 무거워요ㅠㅠ 수레자체가 너무너무 무거워요... 얼마전까지 폭우가 쏟아져서 수레가 물을 잔뜩머금었는지...더무겁게느껴지더라구요..
그리고 단점 두번째는 뒤에 막혀있는 수레가 아니여서 경사진 함허동천을 올라가는 내내 작은 물건들이 굴러떨어지더라고요... 와 정말 폭염주의보 뜨고 뜨겁고 더운데, 진심으로 계곡이고 나발이고 손수레버리고 도망갈뻔했어요...ㅜㅜ

얼린생수

올라가는중1... 얼린생수가 필요해요....

마트2

올라가는중2........하...삼겸살도팔고 야채도 파는데 나는 왜 이걸다 바리바리 챙겨와서 이개고생을^^^^^^^^^^^^

샤워장

올라가는중3.... 샤워장이다...진짜 씻고싶다ㅠㅠ너무더워

화장실

올라가는중4......화장실이다!! 들렸다가 가야쥬...
늦게출발한 저희와 다르게 부지런하신분들이 명당자리들을 다 잡으셔서 점점더 위로위로 올라가게되었어요 ㅎㅎ
그리하여 드디어 앉은 우리의 자리는!!!

오늘의명당

짠!! 와 너무좋아요!! 검색해보고 물이 없다는 이야기가 너무많아서 정말 기대안하고 왔거든요??? 근데 진짜 예상보다 물이있어서 너무좋은거에요 ㅜㅜ 저희는 미취학아이들2명에 겁보초딩1명이라서 깊은물은 위험했고 아이들이 안전히 놀기 딱 좋더라구요.. 와ㅠㅠ
몇번 등산하러 와보신 시어머님 말씀으로는 올해 비가 많이와서 물이 이정도라도 있는거지 가을에오면 거의 말라있다고 하시더라고요. ㅎㅎㅎ

시원한함허동천

아이들은 가자마자 입수를하고,

삼겹살

저는 가자마자 삼겹살을 구워봅니다. 돌이 울퉁불퉁하고 경사가 지고 어떤 악조건에서도 물놀이할때는 고기랑 라면은 꼭 먹어야 하는거 아니겠어요?! 캬~~~ 취사가능 만세 ㅠㅠ 또 이렇게 고기를 구워먹을때  계곡에서만 느낄수있는 이 특유의 감성이 있다구요!!!(????????)

라면만한나방

자연으로 나오니 컵라면 만큼 엄청 큰 나방도 관찰하며 신기해하고,

가재

1급수에만 산다는 가재도 있어서, 온동네방네 돌이란돌은 다뒤집어가면서 가재도 잡고 아이들과 엄~~~~청 신나고 재밌게 놀고왔어요.
함허동천이 항상 취사가능 계곡으로, 모두의 함허동천으로 남아주길 바라는마음으로 놀고난 후, 가지고간 쓰레기와 분리수거도 꼼꼼히하고 손수레도  제자리에 잘 두었고요, 올여름이 지나가기전에 꼭 다시 한번 기회가 되면 오고싶어요!! 별다른 기대없이 갔어서 더 그럴지 모르지만 가성비로는 정말 최고였답니다. 아참!! 모기가 좀 있어서 모기기피제는 필수인거같아요!!! 개미도 바위에 많이 붙어있는데, 이건뭐 원래 개미가 살고있는곳에 우리가 놀러온거니, 예민하신분들은 참고하시구요~

 


여름이고 휴가철인데 마땅히 가실곳을 못정했다!!
아이들과 같이 갈만한 계곡 찾으시는분들!!
저렴하게 계곡 이용하고 싶은분들!!!
취사가능 계곡 찾으시는분들!!
휴가철 성수기라 예약을 못해서 물놀이 못하시는분들!!!
모두의 함허동천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