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와놀기

레몬을만나면 색이변하는 신기한꽃 당아욱, 블루멜로우를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며칠 전 방문했던 메가쇼에서, 구매했던 꽃차인데요, 블루멜로우라는 이름이 기억이 안 나서, 사장님 레몬 넣으면 색이 변하는 꽃차가 있나요? 하고 여쭸더니, '아~ 당아욱이요' 하시더라고요. 저는 당아욱이라는 이름은 처음 들어봐서, 같은 게 맞을까 고민하고 있으니 사장님이 레몬 넣으면 색 변하는 꽃차는 우리나라에 당아욱이 유일하다고 하셔서 사게 되었다.

오늘의 사부작은
당아욱 우려내서 레몬으로
색변화 관찰해 보기입니다.

 

1. 당아욱이란?
쌍떡잎식물 한 해 또는 두 해 살이 풀로, 금규 또는 커먼말로우 혹은 블루멜로우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아시아가 원산지고 여름에서 늦가을까지 핀다. 어린순과 잎, 꽃은 나물이나 샐러드 차 등으로 식용할 수 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어 성인병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피부미용과 당뇨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당아욱꽃 출처-국립생물자원관

나는 꽃이 보라색인줄 알았는데, 사진을 찾아보니 분홍색꽃이었다. 건조되는 과정에서 보라색으로 변한다고 한다.

2. 당아욱(블루멜로우) 차 우려내서 레몬즙짜보기

당아욱과레몬

사실 블루멜로우는 우리 큰딸이 알려준 꽃이었다.
어린이 TV프로그램에서 실험 같은 것을 하는데, 이런 실험을 했다고 하면서 해보고 싶다고 했었는데, 메가쇼에서 꽃차를 보고 여쭤봤던 것이다.

꽃잎을넣고기다리기

나는 색소와 잉크에 찌들어 있었는지, 꽃잎을 넣자마자 드라마틱하게 파란색으로 변할 거라고 예상했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서 당황했다. 사장님께 속았나 싶기까지 했다.

돌돌말려있던꽃잎이개화

돌돌 말려 있던 보라색꽃잎이 활짝 피어나는데도 별다른 색변화는 없어 보였다. 심지어 보라색꽃이 점점 하얗게 변해가기까지 하는데도 말이다.

딸의다급한손

내가 간과한 게 있다면, 내가 우리고 있다는 게  '차' 였다는 것이었다. 천천히~ 천천히~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다 보니 점점 색이 변하는 건가 싶더니, 어느새 예쁜 색으로 찻물이 우러나있었다.

파란색당아욱차
레몬즙떨어트리는중

딸이 레몬즙 짜기 차력쇼를 급하게 시작해 버립니다.
오오!! 색이 변하는 게 보이시나요? 핑크색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사실 색변화를 잘 관찰하기 위해 일부러 투명 한잔에다가 차를 우려 보았는데, 흰색이 오히려 더 선명하게 보였을 거 같기도 합니다.

 


사진으로 잘 담아지지가 않더라고요. 꽃에 있는 성분 중에 어떠한 성분이 레몬의 산과 반응하면서 화학적인 반응을 하며 색이 변하는 현상이라고 하는데, 색이 너무 예쁘지 않나요? 그러데이션이 생겨 색감이 예뻐서 핑크레모네이드나 핑크레몬티를 많이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레몬즙떨어트린당아욱차얼려보기

핑크색으로 변한 찻물은 딸의 요청대로 얼려보았습니다. 색이 더 진해진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아쉬워 하얀 찻잔에 다시 제대로 차를 우려 보았어요. 예쁜 발색을 보고 싶어서요.

블루멜로우

역시 차는 찻잔에 담겨야 예쁘군요. 솔직히 말하면 맛이나 향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그냥 눈으로 마시는 차라고 해야 할까요. 찻잎이 우러나고 있는 모습을 가만히 앉아 보고 있는데,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게 차의 매력인 것일까요? 제가 나이가 든 것일까요? ㅎㅎ

확실한핑크

레몬즙을 떨어트렸더니 찻잔에서 훨씬 더 예쁘게 잘 보입니다. 수 색을 잘 보기 위해 투명잔을 고른 건 정말 저의 엄청난 실수였어요ㅎㅎ
아이가 아직 과학적 접근을 하기엔 어린 나이라, 그냥 놀이하듯 마술 하듯 저도 아이도 재미있게 놀았네요.

당아욱차가파랑에서분홍으로변하는영상


마지막으로 당아욱 찻물이 파란색에서 분홍색으로 점점 물들어가는 예쁜 수 색 같이 감상해요!♡